본문 바로가기
레트로벙커 및 박물관설립
레트로벙커

레트로벙커

레트로벙커(Retro Bunker)는 대한컴퓨터박물관에서 운영하는 Museum & Game Café입니다.

방문객들이 여유있고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규모의 박물관으로 가기 이전에 500여대의 컴퓨터를 소장하고 있는 현재의 수장고에 컴퓨터 전시공간과 게임등의 체험공간을 마련하여 카페형식으로 오픈한 공간입니다. 세계최초의 포터블 컴퓨터인 IBM 5100, 오늘날의 애플의 첫 단추인 APPLE1(Replica)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이커들의 7,80년대 컴퓨터들 그리고 당시의 콘솔 게임기와 1000여종의 게임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.


박물관설립

박물관설립취지

대한컴퓨터박물관은 제대로 된 박물관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국내엔 넥슨컴퓨터박물관이 2013년 7월에 개관하여 IT를 주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체면을 그나마 지켜주게 되어 다행입니다. 그러나, 넥슨컴퓨터박물관의 경우 지리적으로 제한되어 있어 서울/수도권에 위치하였을 때 보다 박물관이 주는 혜택은 그만큼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컴퓨터박물관은 전시 사료의 수집, 보관, 연구, 전시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진행을 통해 관람객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. 국립박물관이나 자연사박물관과는 다르게 최근에 탄생한 컴퓨터에 대한 것이라 그 가치가 폄하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 되지만 인류역사에 있어서 근100여년의 변화가 가장 큰데, 이것은 컴퓨터의 탄생과 발전 에 기인된 것입니다. 그래서, 지난 30여년동안의 컴퓨터의 발전을 연구함으로써 앞으로 30년뒤에 어느정도로 컴퓨터가 발전되고 인류문명이 도약될 수 있을지를 예측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.


전시회 개최

전시회 개최

저희 대한컴퓨터박물관은 이러한 사명감을 가지고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를 만나기위해 서울/수도권에 재대로된 박물관을 설립하고자 합니다. 다만, 그 이전에 찾아가는 컴퓨터박물관이라는 주제로 전시회 형식을 빌어 여러분을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. 전시회의 규모와 상관없이 대한컴퓨터박물관은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관람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.